〔뿌리를 찾아서〕현풍(포산)곽씨 본향화수회(玄風·苞山郭氏本鄕花樹會)
〔뿌리를 찾아서〕현풍(포산)곽씨 본향화수회(玄風·苞山郭氏本鄕花樹會)
  • 권오섭 기자
  • 승인 2019.09.10 13:0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조(始祖) 곽경(郭鏡)
문훈(門訓)... ‘충효세업청백가성(忠孝世業淸白家聲)’

우리나라에는 김해 김씨(金海金氏), 밀양 박씨(密陽朴氏), 전주 이씨(全州李氏), 남원 독고씨(南原獨孤氏), 옥천 옹씨(玉川邕氏) 등 700명 이상 가문을 이루는 동성동본(同姓同本)의 성씨(姓氏)가 333개이다. (2015년 통계청 인구총조사 기준. 다문화 귀화 외국인들이 창씨 개명한 성씨는 통계치에서 제외. 이하 같은 통계자료 인용)

대구시 소재 성씨는 현풍 곽씨, 수성 나씨, 달성 배씨, 달성 서씨, 대구 배씨, 대구 서씨, 수성 빈씨. 달성 하씨, 하빈 이씨 ‎9개이다.

곽씨(郭氏)는 203,188명으로 조사되어, 한국의 성씨 인구 36위이다. 본관은 현풍(玄風)·청주(淸州)·선산(善山)·해미(海美)·여미(餘美)·봉산(鳳山) 등 문헌상으로는 50여 본이 전하나, 청주를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현풍의 분파로, 현재는 현풍·청주 두 본 외에는 자세하지 않다.

현풍 곽씨는 1133년 송(宋)나라에서 고려에 귀화하여 문하시중평장사(門下侍中平章事)를 지낸 곽경(郭鏡)을 시조(始祖)로 하며, 청주 곽씨는 신라 헌강왕(憲康王) 때 시중(侍中)을 지낸 곽상(郭祥)을 시조로 하고 있다.

현풍 곽씨(玄風郭氏)는 대구시 달성군 현풍읍을 본관으로 하며 166,608명으로 대구에는 15,025명(남자 7,628명. 여자 7,397명)이 거주하고 있다.

현풍 곽씨는 대구 달성군 현풍읍, 구지면, 경남 합천군 대병면 등 대구와 경남에 많이 살고 있으며 유명한 조선의 의병장인 망우당 곽재우도 현풍 곽씨이다. 조선시대의 이름난 도덕가문으로 충신, 효자, 열녀를 기리기 위해 표창한 정려(旌閭)가 달성군 현풍읍에 12문이 남아 있다. 〔현풍곽씨 12정려각(玄風郭氏 12旌閭閣)-문화재자료 제29호 (1995. 5. 12 지정). 달성군 현풍면 대리 1348-2 소재〕

현풍곽씨 대종회 건물 전경. 청산 곽유지 회장의 성금으로 건립된 화수회관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는 표석(아래). 권오섭 기자
현풍곽씨 대종회 건물 전경. 청산 곽유지 회장의 성금으로 건립된 화수회관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는 표석(아래). 권오섭 기자

2004년 통합 현풍(포산)곽씨 본향화수회 명칭 사용

현풍곽씨 본향화수회 곽종삼(郭鐘三· 宣務郎公派 30世) 회장을 만나 문중의 유래와 화수회에 대하여 알아본다.

-처음부터 화수회란 명칭으로 출발하지 않았을 텐데요. 배경과 언제 출범하였는지요?

▶1964년 12정문(후에 12정려각)을 곽문(郭門)과 현풍유림, 경상북도의 지원으로 중수공사(重修工事)를 끝내고 12정려 유지 보호를 위한 호정회를 출범하면서 현풍문중은 본향 화수회, 대구에서는 곽예순(곽병원 설립자) 원장이 일원회(一源會)를 조직하고, 2004년 청산 곽유지님의 지원으로 대구에 화수회관을 지으면서 대구와 현풍화수회를 통합 현풍(포산)곽씨 본향화수회로 명칭을 쓰게 되었습니다.

-화수회 회원은 어느 정도 되시는지요?

▶회원에 대한 특별한 가입조건은 없습니다. 현풍곽씨의 본을 쓰는 모든 분들이 회원입니다. 전국에 우리 본을 쓰는 사람 16만 명이 회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화수회를 운영해 가시면 어려운 점도 있으실 텐데요. 조직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요?

▶현풍곽씨 본향화수회는 본향화수회를 비롯하여 지역별 종회와 산하단체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풍곽씨 본향화수회의 임원은 고문단, 자문위원, 감사, 회장, 수석부회장, 부회장단과 본부임원, 상임이사와 이사회, 일원회, 장년회, 여성회, 청년회, 포산산악회와 일반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임원이나 단체가 화수회의 큰 버팀목이죠. 문중행사나 길흉사 등에 항상 내 일처럼 함께해주니 너무 감사하고 고마움을 이 시간을 통해 마음을 담아 전합니다.

현풍곽씨 본향화수회 조직도 및 임원명단. 권오섭 기자​

운경 곽예순(雲耕 郭禮淳) 박사, 청산 곽유지(靑山 郭裕之), 전임 회장님 고귀한 뜻 간직

-문중간의 우애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봅니다. 함께하는 연례행사는 어떤 것이 있으십니까?

▶현풍곽씨 본향화수회는 연초 신년교례회를 시작으로 결산이사회, 정기총회, 대덕사 시향제, 복달임행사, 가을이사회, 암곡서원(포산사), 이양서원(청백사), 예연서원(충현사) 등 서원향사와 묘제참례, 불천위제례, 호정회 등이 있습니다.

-화수회를 운영할려면 재정적 부담도 있으실 텐데요. 재원은 어떻게 마련하시는지요?

▶현풍곽씨 본향화수회는 6층 회관건물 임대료 수입과 회원 및 간부 찬조 수입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현재의 대종회가 있기까지는 많은 문중들이 함께 힘을 보태셨을 텐데요. 그중에서도 종친들께서 공통적으로 특별히 존경하는 분이 있는지요?

▶먼저 운경(雲耕) 곽예순(郭禮淳·의사. 곽병원 설립자) 박사님입니다. 6.25이후 대구와 현풍에 산재한 곽문(郭門) 유적 관리 보수와 임진왜란 때의 의병장 곽재우(郭再祐)를 기리는 망우당동상(忘憂堂銅像)과 임란호국 영남충의단(壬亂護國嶺南忠義壇)을 건립하고 망우공원을 조성하였으며 대구 일원회(一源會)와 화수회(花樹會) 창설 등 대외적으로 많은 업적을 남기신 분입니다. 또 한분은 청산 곽유지(靑山 郭裕之·기업인) 회장님으로 시조공 이하 17선조 시향제실(대덕사) 건립과 곽문 사적유적 보수, 1976년과 2011년 대동보 발간 지원 및 전국 10개 지역에 화수회관을 건립하여 재정자립을 할 수 있도록 했으며 장학제도와 기금 출연 등 문중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주신 분이며, 우리 본향화수회가 있기까지는 곽말영(忠㤠公·29世), 곽무순(忠翼公·30世), 곽종보(參奉公·29世), 곽병숙(參議公·31世), 곽성근(同正公·27世), 곽종한(判官公·30世) 역대 회장님들의 노고에 대해 깊이 감사를 드리며 우리 종친들의 가슴에 영원히 간직될 것입니다.

-문중 중에 현대 우리사회에서도 중추적인 역할을 하셨고, 하시는 분들이 적지 않으실 텐데 대구 종친 중에 몇 분만이라도 소개해주시죠?

▶종친이 많다보니 사업하시는 분, 학계나 문화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분들이 계십니다. 다 말씀드릴 수 없는 점 먼저 종친들께 미리 양해를 구합니다. 각 분야별로 몇 분만 소개하겠습니다. 곽대훈(대구 달서구갑) 국회의원, 곽상도(대구 중·남구) 국회의원, 곽용환 고령군수, 곽성문 한국방송광고공사 사장, 곽기영 전기공업협동조합 이사장, 곽동헌 전 경북대 법대학장, 곽형식 전 대구한의대 학장, 곽승준 고려대 교수, 곽덕환(변호사), 곽병달(현풍농협조합장), 곽동환(시지노인전문병원장), 곽동협(곽병원 병원장), 곽동호(곽치과병원 병원장), 곽용철(성심병원 병원장), 곽종한(봉봉라사), 곽태수(송원타올), 곽정섭(오산농원), 곽순국(신화전력), 곽영섭(백두건설), 곽성근(맥섬석GM), 곽영대(태광에이텍), 곽광현(영광정밀인쇄사), 곽상국(한솔영농조합), 곽병일(비슬광고기획) 등 그 외 많은 종친들이 있습니다만 일일이 소개 못한 점 한 번 더 양해를 구합니다.

2019년 현풍곽씨 본향화수회 정기총회. 현풍곽씨본향화수회 제공
2019년 현풍곽씨 본향화수회 정기총회. 현풍곽씨본향화수회 제공

곽문 사적·유적 관광벨트화와 충·효·열을 본받는 교육센터 건립

-종친을 위해 항상 신경을 많이 쓰시고 계시는데 앞으로 계획하고 있는 일이나 사업이 있으시면 말씀해주시죠?

▶달성군 구지 곽재우장군 묘역의 성역화와 현풍 곽문의 본향인 현풍면 삼강길 반경 10km 이내 곽문의 사적과 유적 관광벨트화와 충·효·열을 본받는 교육센터 건립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종친들은 다 아시겠지만 현풍곽씨의 유래에 대하여 알려주시지요?

▶현풍곽씨 시조(始祖) 곽경(郭鏡)은 초명(初名)은 야로(若魯), 자(字)는 로이(魯以), 호(號)는 초수(樵叟)로 중국(북송) 관서 홍농에서 1117년 탄생하여 1133년 학사의 자격으로 고려국에 입국하여 관명(官名)은 경(鏡)으로 1138년(고려 인종 16년) 과거에 급제하여 문하시중평장사(門下侍中平章事)를 지냈고 금자광록대부(金紫光祿大夫)에 올랐으며, 포산군(苞山君)에 봉해졌으며 1179년에 서거했습니다(始祖 安葬當時 誌石記錄). 이후 곽경의 후손들이 본관을 포산(苞山)으로 하여 세거(世居)했습니다. 조선조에 이르러 포산현(苞山縣)이 현풍(玄風)으로 개칭(改稱)됨에 따라 현풍(玄風)을 본관(本貫)으로 하게 되었습니다. 매년 5월 첫째 일요일에는 경기도 용인시 백암면 박곡리에 있는 대덕사에서 시조(始祖)의 시향제(時享祭)를 지내고 있습니다.

-현풍곽씨의 후손으로 자부심을 가지실텐데요, 문훈(門訓)이나 특성에 대해 부탁드립니다?

▶우리 문중의 문훈은 ‘충효세업청백가성(忠孝世業淸白家聲-충성과 효도를 업으로 삼고, 청렴과 결백을 가문의 소리로 삼다)’입니다. 또한 충신, 효자, 열녀가 많은 이름난 도덕가문의 후손으로 자부심을 가지며 나라가 누란지세(累卵之勢)에 처할 때마다 국난극복을 위해 앞장서 왔으며 고유의 아름다운 미풍양속을 지켜온 자랑스러운 문중이라고 자부합니다.

-끝으로 누구에게나 뿌리가 있듯이 유구한 역사와 함께하는 종친들에게 당부하고 싶으신 말씀은요?

▶선조의 훌륭한 정신을 이어 받아 문훈에 있듯이 충효와 도의를 지키는 문중으로, 그리고 문중의 가정에 화목과 발전을 위하는 일에 함께 노력해야겠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발전에 중심이 되어 주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 곽종삼 회장 대구공고 기계과 졸. 대전실업대 경영학과 졸.대한방직 본사 관리부장 역임. ㈜삼정기아 회장(현) 저서: 현풍곽씨 사적. 현풍곽씨 역사 탐구. ​

◎독자 여러분에게 더욱 다가가는 시니어매일이 되고자 “뿌리를 찾아서”의 지면을 활짝 열었습니다. 지역 종친회의 많은 연락을 바랍니다.◎

이메일: newsman11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