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연휴 구미나들이 BEST 5’
‘추석연휴 구미나들이 BEST 5’
  • 권오섭 기자
  • 승인 2019.09.05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족과 함께하기 좋은 공원 5선...금오산도립공원, 동락공원, 에코랜드, 새마을운동테마공원, 낙동강체육공원
즐거움 UP, 스트레스 OUT

온가족이 함께하는 민족최대의 명절 한가위를 맞아 구미시가 선정한 “가족과 함께하기 좋은 공원 5선”으로 발걸음을 옮겨본다. 소개되는 5곳의 공원은 가벼운 산책과 휴식을 통해 명절스트레스를 날리고 연휴동안 흐트러지기 쉬운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접근성 좋은 도심 속 공원이다.

이번 추석에는 삼대(三代)가 함께 공원을 방문해 명절의 즐거움은 키우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길 바란다.

금오산도립공원 메타세콰이어길
금오산도립공원 메타세콰이어길

1선 ☞ ‘여유로운 오감 충족 - 금오산도립공원’

1970년 6월 우리나라 최초 도립공원으로 지정된 금오산은 각종 유적과 기암괴석, 수림의 조화로 절경을 이루는 영남권 대표명산이다. 금오지둘레 2.3km에 조성된 올레길은 걷기 편한 데크와 부교로 이어져 있고 풍경이 수려해 2018년 관광공사가 선정한 이달의 추천 길에 선정되었다.

금오지에서 대주차장을 향해 내려가면 구미출신 한류가수 황치열을 기념하는 “여리숲”을 만나볼 수 있다. “여리숲” 앞 금오천을 건너면 구미 예갤러리가 나타난다. 추석연휴 기간에도 오전 9시에서 오후 8시까지 무료 개방한다.

동락공원 가족휴식
나들이 나온 동락공원에서 가족들이 휴식을 하고 있다.

2선 ☞ ‘낙동강변 야외테마공원 - 동락공원’

구미를 가로질러 흐르는 낙동강을 따라 구미대교 아래 임수동에서 칠곡군 석적읍 중리까지 26만7천751㎡ 면적에 수변형 도시공원으로 조성된 동락공원은 9.3㎞가 넘는 산책로와 16만3천20㎡의 넓은 잔디밭, 각종 체육시설 및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는 대규모 야외테마공원이다.

주요시설로는 민속정원과 국궁장, 과학관, 축구장 등 체육시설과 반려견 놀이터가 있어 가족나들이 장소로 인기가 높다. 특히 민속정원은 오랜 시간을 거쳐 전승되어 온 우리 문화 속 생활풍속과 가옥을 잘 소개하고 있어 공원 내의 또 다른 공원으로 인기가 높은 곳이다.

에코랜드의 곰돌이
에코랜드의 곰돌이

3선 - ‘산림체험 모든 것 - 에코랜드’

구미에코랜드는 구미시산림문화관, 생태탐방 모노레일, 산동참생태숲, 자생식물단지, 어린이테마교과숲, 문수산림욕장 등의 산림문화휴양시설로 구성되어 한 곳에서 산림, 문화, 전시, 체험을 경험할 수 있는 복합산림체험 테마공원이다.

산림문화관 3층에서 모노레일을 탑승하고 구미에코랜드 일원을 30분간 둘러볼 수 있다. 총길이 1.8km의 거리를 시속 4.3km로 편안하게 주행하지만 일부 급경사구간에서는 아찔한 경험을 주기도 한다. 산림문화관 뒤편에 위치한 산동참생태숲에서는 목공예체험장(야외교실), 문수굴, 생태연못, 느린 우체통, 뱃살건강검색대, 산울림 밴드, 유아모래놀이터 등이 갖춰져 있다.

새마을운동테마공원 테마촌
새마을운동테마공원 테마촌

4선 ☞ ‘70년대로 시간여행 - 새마을운동테마공원’

구미시 상모사곡동 일대에 조성된 새마을운동 테마공원은 부지 24만7천350㎡, 연면적 2만8천414㎡에 주건물 8동, 부속건물 27동 규모로 지어졌다.

'보는 전시'에서 나아가 체험과 교육을 통해 새마을운동을 경험하는 체험형테마공원이다. 야외공연 등 다양한 문화 행사를 할 수 있는 광장과 과거·현재·미래를 보여주는 전시관, 새마을운동 이전과 태동·확산 단계에 따라 계획된 테마촌 등으로 조성되어 있다. 특히 테마촌은 60~70년대 학교, 가옥 등 그 시절 주거와 생활상을 경험해 볼 수 있어 세대 간의 값진 소통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

낙동강체육공원 전경
낙동강체육공원 전경

5선 ☞ ‘맘껏 뛰며 활력 충전 - 낙동강체육공원’

수변공원으로서 전국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구미낙동강체육공원은 다목적 생활체육시설로 축구장 7면, 야구장 3면, 풋살장 5면, 종합경기장 1면, 기타 20면(족구, 농구, 배드민턴, 인라인스케이트 등)의 체육시설과 구미캠핑장을 갖추고 있다.

금오산이 바라보이는 탁 트인 전망과 운동시설, 어린이놀이시설 등이 구비되어 있어 캠핑마니아들에게 사시사철 인기가 높은 곳이기도 하다. 드넓은 체육공원을 자전거로 둘러볼 수 있도록 야구장 옆에는 무료자전거대여소도 운영되고 있다. 총 240대의 자전거를 보유하고 있으며 추석연휴기간 중 9월 12일, 14일, 15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0까지 자전거 대여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