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 갓바위 축제!!
경산 갓바위 축제!!
  • 장희자 기자
  • 승인 2019.08.22 22:0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가지 소원은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영험 많은 부처로 알려져 전국에서 기도객의 발길이 이어지는 갓바위
경산 와촌 신한삼거리 경산 갓바위 축제를 알리는 꽃으로 장식한 홍보 조형물을 설치해 눈길을 끌고 있다.

갓바위 정식 명칭은 경산 팔공산 관봉 석조여래좌상으로 해발 850m 험준한 팔공산 관봉(冠峰)에 병풍처럼 둘러쳐진 암벽을 배경으로 조성되어 있으며, 경산시 와촌면 갓바위로 81길 176-64에 소재한다. 갓바위라 부르는 것은 이 불상의 머리에 마치 갓을 쓴 듯한 넓적한 돌이 올려져 있어서 유래한 것이며, 1965년 9월 1일 보물 제431호로 지정되었다. 불상의 왼손바닥 안에 조그만 약항아리를 들고 있는 것이 확실해서 약사여래불을 표현한것으로 보인다. 의현대사가 돌아가신 어머니의 넋을 위로하기 위하여 조성했다고 전해지며 정성껏 빌면 한가지 소원은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영험 많은 부처로 알려져 전국에서 기도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경산시 문화관광과 축제 홍보 포스터

오는 31일과 9월 1일 이틀간에 걸쳐 경산 와촌 갓바위 공영 1주차장에서 2019년 경산갓바위소원축제가 열린다. 첫날인 31일에는 갓바위 관봉에서 열리는 다례제, 선본사 법성 주지스님의 법문, 경산시립합창단과 지역 연예예술인 공연, 시민 장기자랑 순으로 이어진다.

경산 와촌 동강삼거리에 설치된 경산 갓바위축제를 알리는 꽃으로 장식된 홍보 조형물

9월 1일에는 남사당놀이패의 달마퍼포먼스 및 소원기원제, 경산문인협회의 갓바위 소원성취 스토리텔링 프로그램 행사, 계정들소리 공연, 갓바위 음악회 등이 열린다. 행사장에는 가훈 축원문 써주기, 행복 솟대 만들기, 쌀복주머니 소원빌기, 합격기원 찹쌀떡 만들기, 우리농산물 홍보 판매 등 다양한 체험거리와 먹거리 코너가 마련돼 운영된다. 

경산 갓바위 축제를 알리는 홍보 휘장이 와촌면 일대에 설치되어 있다.

특히 오후 5시20분 부터 8시30분까지 진행하는 I-net TV 스타쇼 소원성취 축하 대잔치에는 인기가수 정수라, 김상배, 강진, 우연이, 문연주, 장민호, 지원이, 양혜승, 오로라, 강민, 박세빈이  출연한다.

여행객들에게 갓바위의 고장임을 알리는 와촌면 이정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