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자!! '2019대구액티브시니어축제'로
가자!! '2019대구액티브시니어축제'로
  • 김응환 기자
  • 승인 2019.08.21 15:2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백세를 위한 시니어들의 축제
즐거운 일상의 시작!!

백세시대를 맞아 시니어를 부르는 명칭에도 많은 변화가 생기고 있다. 요즘에는 은퇴 이후에도 여가생활과 소비생활을 즐기며 사회생활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50∼70세 세대를 일컬어 ‘액티브시니어’라 부른다. 사회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제2의 청춘을 살아가는 액티브시니어들은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소비를 하며, 어떻게 여가생활을 영위할까. 

은퇴 이후에도 적극적인 삶을 살아가는 액티브시니어들의 삶과 여가 생활, 소비 트렌드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장이 올 가을 대구에서 열린다. 

10월 4~6일 3일간 대구EXCO에서 대구시가 주최하고 (주)엑스코 주관으로 개최되는 '2019대구액티브시니어축제'이다. 200개 업체 300개 부스가 참가할 행사는 지난해까지 진행되었던 '시니어산업박람회' 이미지를 벗어버리고, 다양한 연령층이 함께 공감하며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부대행사와 이벤트로 시니어들과 가족들을 위한  축제의 장으로 마련된다. 

지난해 열린 '대구시니어산업박람회' 모습. 올해는 규모를 대폭 키우고 볼거리, 즐길거리를 늘려 시니어를 위한 축제로 꾸몄다.  대구 엑스코 제공

건강 백세시대 축제를 통한 노후의 사회참여 기회 확대와 경제적 자립을 목적으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문화행사, 초청공연 등 시니어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신설과, 관심분야 전시를 통해 박람회를 지역의 실버 축제로 확대 운영함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 참가 고객은 시니어들과 그 가족들로 사흘 동안 3만 명에 달할 것으로 엑스코 측은 예상하고 있다.

지난해 행사에서 관람객들이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대구 엑스코 제공

이번 축제 기간 동안 엑스코에서는 다양한 부대행사가 열려 시니어들의 눈길을 붙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미니파크골프경연대회, 19개 구·군 종합복지관 회원들의 장기자랑은 물론이고, 시니어 모델이 참가하는 시니어 뷰티 및 패션쇼, 대구종합복지회관의 전시 및 체험교육, 투호던지기, 실내 하키, 인지발달 매트 등의 시니어 올림픽, 마당놀이 난타 등의 라온평생교육원의 시니어 장기자랑 등 다양한 행사가 1층 전시장내 상설무대와 부대행사장에서 펼쳐지고, 인근 대불스포츠센터에서는 시니어 배드민턴 대회도 함께 열린다.
 

지난해 부대행사에 참가한 관람객들이  강의를 듣고 있다. 대구 엑스코 제공

시니어들의 관심사항인 건강관리와 일자리 관련 행사도 다양하게 열린다. 행사를 주관하는 엑스코 관계자는 "퇴직인력 일자리 상담도,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무료 건강검진 코너도 마련되어 있다"며 "대구지역 뿐만 아니라, 타 지역에서도 많은 시니어 세대에 보탬이 되는 행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대한물리치료사협회에서 물리치료사 보수교육, 대한노인복지협회에서 요양사 보수교육, 대구경북 "효" 교육원의 시니어 작품 전시, 금융감독원에서 보이스피싱 방지 교육 등의 행사도 열려 축제의 시너지 효과를 더욱더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행사에 직접 참가한 한 관람객이 건강검진를 체험하고 있다. 대구 엑스코 제공

이번 행사는 앞으로 크게 성장할 실버산업의 현재와 미래 성장성을 예측해볼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엑스코 관계자는 "이제 시니어들이 집안이나 복지시설에 머무는 방관자적 입장이 아닌 사회적 행사에 액티브하게 참여함으로써, 개인의 건강 증진은 물론 지역의 경제 주체로서 참여의 폭과 안목을 넓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더 특별해진 '2019대구액티브시니어축제'에서 즐거운 일상을 시작해 보시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박람회 인기 코너 앞에서 관람객들이 긴 줄을 서서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대구 엑스코 제공

엑스코는 이 축제에 함께할 기업체의 참여도 기다리고 있다. 취미·문화, 시니어용품, 메디컬, 금융·부동산, 식품 등 200개 업체 300개 부스로 운영 될 예정이다. 엑스코 관계자는 "기업들은 이번 행사에 참여함으로써 기업 이미지 홍보와 물품 판매라는 이익뿐만 아니라 미래 시니어 산업의 비전까지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부스 업체 참가 신청은 8월 30일까지이다. 문의 053-601-5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