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 친숙한 염산! 머리카락을 녹일 수 있을까?
우리에게 친숙한 염산! 머리카락을 녹일 수 있을까?
  • 김차식 기자
  • 승인 2019.08.01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급하기 어렵지만 잘 다루어 사용하면 우리 삶에 많은 도움을 주는 물질, 강하고 약한 건 겉보기와는 다르다.
염산에 의해 숟가락은 부식되지만 머리카락은 그대로 있다. KBS2
염산에 의해 숟가락은 부식되지만 머리카락은 그대로 있다. KBS2

잊을 만하면 생기는 염산의 누출 사고, 꼬리 무는 '염산 테러' 등으로 사회의 이슈가 된다. 강한 산성을 띤 염산은 아무렇게나 사용할 수 없다. 생활에 부담되는 위험한 물질이라는 선입견이 있다. 알고 보면 우리의 삶 곳곳에서 요긴하게도 쓰이고 있다.

물에 염화수소를 녹이면 얻게 되는 것이 염산이다. 염화수소는 수소이온(H+)과 염화이온(Cl-)으로 결합되어 있다. 산성(酸性)이라는 수소이온이 물속에 얼마나 많이 존재하느냐로 나타낸다. 염화수소가 물에 많이 녹을수록 산성을 띠게 하는 수소이온의 농도가 진해지기 때문에 강한 산성을 띤 염산이 생성된다.

염산(Hydrocholoric acid/Muriatic acid)의 화학식은 HCl(aq), 분자량 36.46 g/mol, CAS(화학물질을 구분)번호 7647-01-00, 상태는 자극성 액체(수용액), 형태는 무색에서 연노랑을 띤다. 진한 염산은 증기를 발생시키는데, 이 증기는 눈, 피부, 호흡기 등을 손상시킨다. 과망간산칼륨 등과 결합하면 유독한 염소기체를 발생시킨다. 염산의 증기 자체는 매우 유독하다. 직접적으로 흡입하지 말고 피부에 묻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피부에 묻었을 경우에는 많은 물로 세척, 약염기성을 묻혀서 중화시켜 주어야 한다.

산업혁명 이후 공업용 수요가 늘어나면서 염산은 일상생활에 다양한 용도로 이용되었다. 염산은 가장 널리 쓰이는 무기화학물의 하나로 손꼽힌다. 식품 첨가물의 제조, 가죽 가방과 구두의 가공에 이용된다. 폐수 처리할시 염소를 넣어주면 염산과 하이포의 형태로 바뀌게 되어 살균력이 생긴다.

도시 광산(이 도시 광산의 채굴 꾼이 염산이다: 휴대전화, 전기제품들과 수명을 다한 전기기기들에 다양한 광물질이 사용됨, 이 물질의 재활용에 이용) 채굴로 이용된다.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자원을 아끼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 전기기기 회로에 쓰인 금, 은, 구리 등 금속의 회수에 이용한다. 종이 표백에도 이용한다. 염산 성분의 용액에 모발을 담그게 되면 마약 성분이 녹아 나오게 됨으로 검출에 이용한다. 위산에도 염산이 들어있다. 위산에 포함된 염산은 극소량이며 뮤신(Mucin: 점막에서 분비되는 점액으로 점액소, 점소, 기관의 보호 및 소화 운동의 윤활유 역할)이라는 물질이 분비되어 위를 보호하기 때문에 위는 녹지 않는다.

모든 것을 녹일 수 있는 물질은 없다. 염산은 대리석, 강철, 대못, 알루미늄 양은 냄비 등을 부식시킨다. 이런 염산이 왜 머리카락을 녹이지 못할까? 강산이라서 수소양이온을 잘 내놓는다. 이 수소이온은 다른 금속이온과의 어떤 화학반응이 일어나야 한다. 염산이 화학반응을 하려면 다른 금속이온과 결합해야 된다. 머리카락은 염산의 수소이온이 떨어져 나가면서 받아 들이게 될 금속이온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녹지 않는다. 머리카락 성분인 강한 단백질(염산에 고깃덩어리 넣고 중탕하면 3일 이내에는 다 분해 됨)을 잘 녹이지 못한다.

염산이 녹일 수 있는 물질은 대부분 금속성의 물질이다. 비금속성 물질은 녹이지 못한다. 비닐(폴리에스티렌) 물질(플라스틱류)은 화학적으로 대단히 안정되어 산이나 염기에 잘 녹지 않는다. 염산과 반대되는 성질은 수산화계열이다. 수산화나트륨, 수산화칼륨, 수산화칼슘 등이 있다. 이 수산화계열 용액들은 단백질에 대한 부식성이 크다. 염산은 취급하기 어렵지만 잘 다루어 사용하면 우리 삶에 많은 도움을 주는 물질이다. 강하고 약한 건 겉보기와는 다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