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회 이육사詩문학상 시상식, '박철' 시인 수상
제16회 이육사詩문학상 시상식, '박철' 시인 수상
  • 이동백 기자
  • 승인 2019.07.29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족사적 아픔과 민중적 삶 형상화 한 시집, ‘없는 영원에도 끝은 있으니' 로 수상의 영예 안아
수상자 박철 시인  이육사문학과 제공
수상자 박철 시인 이육사문학과 제공

이육사추모사업회가 주최하는 제16회 이육사詩문학상 시상식이 지난 27일 오후 2시에 이육사문학관 다목적홀에서 열렸다. 지난 6월 26일 박철 시인이 수상자로 선정된 것에 따른 행사였다.

이 상은 민족시인 이육사 탄생 100주년을 맞아 그의 숭고한 생애와 문학정신을 기리고 계승하기 위해 2004년 제정되었으며, 올해로 열여섯 번째를 맞이한다.

예심을 거쳐 본심에 오른 5권의 시집을 놓고 평론가 구중서를 비롯한 김명인, 장옥관, 김해자, 송찬호 시인이 최종 심사를 통하여 수상 시집을 선정하였다. 이들은 “주변과 이웃을 바라보는 시인의 목소리에 따뜻함이 있고, 민족사적 아픔과 민중적 삶을 과거와 현실의 그리움으로 잘 형상화했을 뿐만 아니라, 이육사의 정신에 부합했다”는 그 선정 이유를 밝혔다.

수상자 가족과 내빈들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 이동백 기자
수상자 가족과 내빈들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 이동백 기자

2천만 원의 상금을 받는 수상식 자리에어 박철 시인은 “불행하게도 우리는 육사가 몸을 던지던 그 시절처럼 편하지 못한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오히려 몸짓만 부풀려 움직이지 못하고 고개는 더 꺾여 치욕의 강물이 흘러넘치는 형국입니다. 이 황량한 계절, 시인의 길을 결코 포기하지 않겠습니다. 아롱진 설음밖에 잃을 것도 없는 낡은 이 땅에서 죽어서도 쉬지 않으리라던 육사의 말을 잃지 않겠습니다.”라는 수상 소감을 전했다.

한편 박철 시인은 1960년 서울 출생으로 단국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하고 ‘창비1987’에 15편의 시를 발표하며 등단해서 『없는 영원에도 끝은 있으니』를 비롯하여 10권의 시집을 냈으며, 제1회 노작문학상과 제12회 백석문학상 등을 수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