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를 위한 창업아이템] 오픈마켓 창업
icon 김영문
icon 2019-04-28 10:03:56  |  icon 조회: 163
첨부파일 : -

컴퓨터와 인터넷 분야의 기본적인 실무지식이 있는 시니어들이 가장 쉽게 도전할 수 있는 창업아이템으로 오픈마켓 창업을 추천하고 싶은데, 그것은 위험(risk)가 전혀 없다는 것과 집에서 할 수 있어서 창업비용이 거의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1. 오픈마켓 창업의 개요

오픈마켓(open market)은 인터넷쇼핑몰의 판매방식에서 벗어나서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온라인상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하는 중개형 인터넷 쇼핑몰을 말한다. 현재 국내 4대 오픈마켓(open market)은 옥션(www.auction.co.kr), G마켓(www.gmarket.co.kr), 11번가(www.11st.co.kr), 인터파크(www.interpark.com)라고 할 수 있으며, 오픈마켓 창업은 10시간만 배우면 별도의 점포 없이 집에서 1인 창업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10만원만 있어도 창업이 가능하다.

또한 오픈마켓은 고객(Customer)이 상품을 등록하고, 고객(Customer)이 상품을 구매하는 C-to-C 형태의 전자상거래이며, 온라인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이 가장 쉽게 상품 판매를 경험해 볼 수 있다. 점포 혹은 인터넷쇼핑몰 창업자들의 경우에는 장기간 판매되지 않고 보유하고 있는 재고 상품들을 처리하는 방법으로 오픈마켓을 활용하기도 한다.

 

2. 창업성공사례 및 관련 사이트

국내 오픈마켓 창업에서 대표적인 성공사례는 데코마당(옥션, G마켓에서 검색하여 확인)을 운영하고 있는 김용훈 대표를 들 수 있는데, 60을 바라보는 나이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오픈마켓 매출 1위를 달성하기도 하였다. 김용훈 대표가 이렇게 오픈마켓 창업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를 살펴보면, 먼저 오픈마켓 창업 교육을 받고,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상품개발에 많은 노력을 하였다는 점이다. 김용훈 대표의 창업현장은 뉴비즈니스연구소(cafe.daum.net/isoho2jobs)[창업동영상(UCC)강좌] 게시판에서 김용훈 대표를 검색하여 직접 확인할 수 있으며, 옥션 및 G마켓에서 데코마당을 검색해도 된다.

필자의 경우에도 옥션에 대구경북마트(stores.auction.co.kr/tkmart)를 개설하였으며, 대구경북지역의 기업들이 생산한 제품들을 국내 고객들에게 판매할 준비를 하고 있다. 또한, 해외 고객들을 위해서는 이베이(www.ebay.com)에 스토어(store)를 개설하여 상품을 판매할 계획이다. , 오픈마켓 창업은 국내 오픈마켓과 해외 오픈마켓을 활용하여 안방에서 전 세계의 고객들에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으며, 창업실패로 인한 리스크(risk)가 거의 없다는 장점도 있다.

한편, 국내 4대 오픈마켓에서는 신규 판매자들을 위한 온라인 및 오프라인 교육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지역별로 판매자들의 교류모임도 진행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 오픈마켓 창업에 관심이 있는 예비창업자들은 각 오픈마켓에서 진행하는 교육부터 참석하는 것이 필요한데, 옥션의 판매장 교육센터(www.ebayedu.com/mainMenu), G마켓의 판매자 교육센터(www.gmarket.co.kr/ecenter) 외에도 11번가 및 인터파크에 진행하고 있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 교육에 참여하면 된다.

 

3. 오픈마켓 창업의 핵심 성공요소 및 준비사항

국내 대표적인 오픈마켓인 옥션, G마켓, 11번가, 인터파크 등에는 마치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찾으려는 사람들처럼 성공신화를 쫓는 예비창업자들이 몰려들고 있다. 그렇지만, 적어도 80% 이상은 한 달 평균 50만원도 벌지 못하고 떠나고 있는데, 그 원인을 잘 살펴보면 창업자 본인의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하는 것에만 신경을 쓴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오픈마켓 창업에서의 성공전략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수 판매자(파워셀러, 파워딜러)들의 상품을 가끔 구매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경매에도 참여하면서 구매를 해 봐야 잘 판매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우수 판매자들의 물품 상세페이지를 열심히 보면서 포토샵(photoshop) 작업을 어떻게 했는가를 분석해야 한다.

판매할 제품을 잘 개발해야 한다. 월별, 계절별로 판매할 다양한 아이템을 개발해야 하는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국내 및 해외 도매시장 등에 대한 조사를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초보판매자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상품의 판매에만 신경을 쓰지만, 우수 판매자들은 다음 달 혹은 몇 달 후에 판매할 상품의 개발에 많은 시간을 보낸다는 것이다.

판매할 제품의 조달이 잘 되어야 한다. 안정적인 가격에 지속적으로 조달이 되어야 한다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제조 및 도매상인들과의 인맥형성이 잘 되어 있어야 한다.

판매할 제품의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 자신이 잘 알고 있는 제품을 판매해야 한다. 다른 판매자들이 잘 팔고 있는 상품보다는 창업자가 자신 있는 상품을 개발하여 차별화를 시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다른 판매자들을 꾸준히 접촉하고 교류한다. 다음(Daum)과 네이버(Naver)에 개설되어 있는 오픈마켓 창업카페에 가입하여 모임에 자주 참석하다 보면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또한 기존 판매자들의 상품도 좋은 조건에 공급받을 수도 있다.

부담 없이 누구나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을 판매하는 것이 좋은데, 특별한 아이템에는 구매자가 적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특히 초보창업자의 경우에는 대중적인 아이템 중에서 가격, 품질 등에서 경쟁력이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옥션, G마켓, 11번가, 인터파크 등에서의 상품등록은 매우 쉽다. 포토샵 작업은 어느 정도의 실력이 필요하지만, 돈을 주고 포토샵 작업을 해도 된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집에 있는 중고 상품 혹은 1,000원 상품을 구매한 후에 일단 등록하여 2-3달을 꾸준히 판매를 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다이소몰(www.daisomall.co.kr), 자파즈(www.zapaz.net), 도매토피아(www.dometopia.com) 등에서 상품을 구입한 후에 옥션, G마켓 등에서 판매해 보는 것은 인터넷창업뿐만 아니라 점포창업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도 매우 중요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오픈마켓 창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반드시 배워야 하는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디지털카메라로 상품 사진을 잘 촬영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10시간 정도의 사진 촬영 교육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오픈마켓에서 상품사진을 얼마나 선명한가 하는 것은 매출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디지털카메라로 촬영한 상품 사진을 포토샵(photoshop)을 활용하여 일정한 크기의 상품 이미지로 만들 수 있는 실무지식이 필요한데, 포토샵(photoshop) 책을 구입하여 혼자 공부를 해도 충분하며 온라인 강좌들도 많이 있다.

HTML에 대한 공부도 필요한데, 옥션 및 G마켓에 상품을 등록할 때에 HTML을 활용하면 상품정보를 조금 더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상품 홍보를 위한 동영상(UCC)을 제작할 수 있는 실무지식이 있어야 하는데, 무비메이커(Movie Maker)의 사용방법만 배워도 충분하다.

 

-* 창업칼럼니스트 소개 *-

-계명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맛따라✡길따라✡창업] 밴드 운영자

2019-04-28 10:03:56
211.224.124.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