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 칼럼-나도 한마디

독자칼럼을 모집합니다. 회원가입 후 작성 가능합니다. (이름 명기)

시니어매일은 독자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가는 신문입니다. 참여하신 독자께는 소정의 선물을 보내드립니다.

에너지절약 말보다 평소실천이 우선되어야
icon 정병기
icon 2020-01-18 07:50:06  |  icon 조회: 187
첨부이미지

에너지절약 말보다 평소실천이 우선되어야

 

에너지 절약 그 어느 때 보다 지금이 필요정책적인 에너지 절약대책 강구해야,

지구생태계 보호는 바로 환경보호로 화석에너지절약은 바로 미세먼지를 줄인다.

 

 고위공직자 정치인기업인 사회지도층일반국민 모두 동참해야 언제든지 불러 올 수 있는 에너지부족위기를 넘길 수 있고 성과도 거둘 수 있다고 본다. 말이나 구호만 지도층이 아닌 실천하고 절약하는 지도층 고위층이 반드시 솔선수범 실천을 해야 한다. 미루기보다 당장 발 벗고 나서 실천하는 계기돼야 한다. 에너지는 아낀 만큼 이익 주며덜 사용하고 아낀 만큼 환경보호 되는 일거양득의 효과가 보장되기 때문이다. 지구가 현재 에너지 과잉사용과 개발로 몸살을 앓고 있고 나아가 생태계파괴로 이어지고 있어 대책이 시급하다고 본다. 현재 우리가 일상에서 격고 있는 환경문제인 미세먼지문제는 뾰족한 대책이 전무한 실정이다. 인접국가 중국의 산업개발과정과 화력발전소 화석연료사용이 주범이라고 하는데 국제저구 협력이 절실한 실정이다.

 

 현재 시급한 현안이 전력낭비 줄이고 유류절약이 시급하다고 본다. 우리는 에너지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으로 국제적 환경인 전쟁이나 긴장이 고조되면 천정부지로 뛰어 오르는 유가의 급등으로 인한 국내 물가인상 압력이 위험수위를 넘고 있기 때문이다. 물가의 봇물이 터지기 전에 미리미리 절약하고 아끼는 지혜가 우선돼야 할 것이다.  저탄소 녹색운동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피크타임 절약제반드시 실천해야 한다. 에너지절약은 평소 10번을 강조하고 더해도 부족하며에너지절약은 아낀 만큼 이익이 되고 환경도 보호하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아낀 만큼 수입대체효과가 있다. 이제는 에너지 절약 말보다 강력한 실천이다. 에너지 절약은 바로 미세먼지 발생과 분진을 낮추기에 일상생활에 크게 기열하게 된다고 본다. 급속한 산업발전과 에너지 유류 가스 전력의 사용급증이 인구팽창과 함께 불러온 원인이라고 본다.

 

 에너지 피크타임절약제 권장하고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관공서가 모범 보여줘야앞으로는 정부 및 관공서 지방자치단체 산하 공단 및 공사에서 에너지 (유류전기)를 절약하는데 목표를 세워서 앞장서야 하겠다. 지금이 나라와 민족을 생각하고 나 자신을 돌아 볼 때가 아닌가 생각한다. 우선 유류절약은 차량관리의 효율성 제고를 통한 꼭 필요시에 차량을 운행하고 절제해야 하며전기절약은 발전전력 사용을 줄이기 위해 전열기사용을 억제관공서 전등 끄고 전기 절약하기공원도로 가로등 보안등 등 꼭 필요한 부분은 사용하고 인적이 끊기거나 한적한 장소에는 격등제시간차 등 절약제를 실시하고 범시민운동을 통해 전력사용을 억제하고 절약하는 계획을 실천해 성과로 매월 점검해 나가야 한다. 기업마다 관공서 가정에서도 실천적인 행동이 앞서야 할 것이다. 또한 사고나 실수로 인한 화재사고로 많은 에너지나 자원이 함께 소실되어 환경여건을 악화시키기에 각별한 화재예방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본다.

 

 특히 전력피크 기간에는 전력을 아끼기 위해 불필요한 전원을 차단하거나 원인을 찾아 절약하는 피크타임절약 노력이 필요합니다. 화려한 조명이나 늦은 시간 가로등 격등제를 실시해 전력낭비를 줄여나가야 한다.  그리고 그린에너지나 친환경 에너지 사용을 권장하거나 활용해 나가는데 주력해야 합니다. 가정이나 직장 사무실 옥상에는 태양열사용이나 태양전력을 사용 할 수 있게 제도적 지원이나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정부차원의 에너지효율이 높은 제품을 생산권장 사용 할 수 있게 정책적 배려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근교 등산로에도 늦은 시간 까지 전등을 많이 밝혀두거나 둔치 등에도 밤이 깊어 갈수록 전등을 소등해 절약노력을 경주해 나가야 합니다. 관공서의 에너지절약 운동은 가정이나 일반인에게도 긍정적인 효과가 파급될 것으로 사료된다. 에너지절약은 제2의 에너지생산이라고 보아야 한다.

 

이제는 에너지절약을 잘하는 국가가 선진국이며 친환경적인 에너지개발과 사용이 제일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현실이다. 그래서 새해부터 세계 각국들이 에너지절약형 모드로 출발하고 있으며 전기자동차개발과 친환경가스인 수소차량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한다. 정부나 기관 기업도 에너지절약에 앞장서 국민들이 납득하고 동참 할 수 있는 분위기 확산 필요우리 모두 주변에 전기를 물 쓰듯 하는 곳은 없는지 또 에너지가 낭비되고 있는 곳이 없는지 관심을 가지고 돌아보고 살펴보아야 할 것이며힘없는 국민들에게만 독려하기 전에 정부나 기업 그리고 고위층 사회지도층에서 먼저 앞장서고 실천하는 자세와 노력이 우선돼야 한다. 지구를 건강하게 인류를 행복하게 하는데 앞장서는 데 나 자신이 먼저 기여하고 동참하는 계기가 되고 국민모두의 동참으로 이루어진 에너지 절약 성과가 새로운 국가성장 동력의 에너지원이 되기를 바라며 지구생태계보호와 자연환경보호에 우리가 일등국가로 앞장서게 되어 인류에 모범이 되기를 아울러 바란다. /정병기<칼럼니스트>

2020-01-18 07:50:06
218.152.110.7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