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 칼럼-나도 한마디

독자칼럼을 모집합니다. 회원가입 후 작성 가능합니다. (이름 명기)

시니어매일은 독자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가는 신문입니다. 참여하신 독자께는 소정의 선물을 보내드립니다.

겨울철 운전자 도로주행 중 블랙아이스(Black Ice)조심 운전해야
icon 정병기
icon 2019-12-15 05:40:01  |  icon 조회: 182
첨부이미지

겨울철 운전자 도로주행 중 블랙아이스(Black Ice)조심 운전해야

 

일명 도로의 저승사자로 불리는 블랙아이스(Black Ice)구간 저속운전, 방어 운전해야,

겨울철 자동차 내 눈길 미끄럼 방지 스위치 작동하고 운전해야 미끄럼방지 도움 된다.

 

전문가에 조언에 따르면, 블랙아이스(Black Ice)란 겨울철 도로위에 코팅한 것처럼 얇은 얼음막이 생기는 도로표면에 빙() 어름막 현상을 지칭한다. 도로사정에 따른 블랙아이스(Black Ice)구간을 지정하여 운전자들에게 자세히 알려 교통사고를 줄이는 지혜나 기술이 필요하다고 본다. 교통사고는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르므로 자신의 운전 실력이나 경력을 앞세우거나 과시하는 운전습관은 버려야 한다고 본다. 국토부나 도로공사나 겨울철 블랙아이스(Black Ice)구간인 비탈길이나 산악음지길 사전 표지판 세워 안전운전 유도해 나가야 할 것이다.

 

지구 온난화 현상으로 여름철의 높은 기온상승이 오거나 급랭변화로 인한 겨울철 안개와 잦은 눈.비로 도로위에 젖거나 수막이 약간만 추워도 살짝 얼어 유관으로 식별하기 어렵게 얼어버리는 현상이 바로 블랙아이스(Black Ice)현상이라고 한다. 운전자들이 새벽이나 야간에 날씨변화에 따른 도로위에 사정을 잘 알 수 없어 교통사고에 속수무책이라고 말한다. 대형차량이나 작은 자가용차량이나 블랙아이스(Black Ice)위 도로에서는 제동하기가 매우 어렵다고 한다.

 

가을에서 겨울로 진입하는 환절기에 주로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데 각별한 안전운전에 대한 경각심이 필요하다고 본다. 겨울철에는 도로 여건 환경과 날씨 변화에 따라 크고 작은 교통사고 많이 발생한다. 특히 운전자의 눈에 잘 보이지 않는 일명 블랙아이스(Black Ice)로 인한 교통사고는 연쇄 추돌사고나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한다. 도로공사나 국토부 산하 국토관리청에서는 겨울철 도로 순찰을 강화하여 안전조치를 사전에 해야 할 것이다.

 

현직경찰전문가들은 블랙아이스(Black Ice)에 대하여 조언한다. 겨울철 발생하는 블랙아이스(Black Ice)는 기온이 갑자기 내려갈 경우 한번 녹았던 눈 또는 비가 다시 얼면서 발생한다. 특히 다리 위나 터널 직후, 그늘진 도로, 산모퉁이, 커브길 등 그늘지고 표면온도가 낮은 곳에 블랙아이스가 잘 생기므로 이러한 곳을 통행하는 운전자들은 각별한 주의운전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우리나라는 산악지대가 많고 날씨변화가 많은 겨울철 특히 조심 운전해야 한다고 본다.

 

도로(일반도로나 고속도로) 위 블랙아이스(Black Ice)가 깔린 도로의 제동거리는 일반도로의 14, 눈길의 6배 이상 증가하여 교통사고의 주요원인이라고 한다. 한번 발생하면 초대형 교통사고로 큰 인명과 재산피해가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본다. 겨울철 눈이 내리거나 눈 위에 발생한 교통사망사고보다 블랙아이스(Black Ice)로 인한 사망사고가 더 많이 발생한 이유는 도로위의 빙판길에 의해 자동차의 제어가 어려워 대형사고로 이어지고 또한 연쇄 추돌의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리고 도로주행중 대형차량 사이에 주행하는 소형차량들은 각별히 주의 운전해야 한다고 본다. 대형차량의 급제동 거리가 멀기에 충돌시 큰 피해가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겨울철 영하권 날씨가 이어지면서 어디든지 결빙구간인 블랙아이스(Black Ice)을 만날 수 있으므로 평소보다 감속운전하거나 안전거리를 충분히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앞으로 도로나 고속도로구간 블랙아이스(Black Ice)구간을 지정하거나 알려 안전운전에 도움이 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본다. 그리고 블랙아이스(Black Ice) 결빙구간에서 핸들을 급 조작하거나 급제동은 매우 위험한 운전이라고 본다. 자동차가 미끄러질 수 있으므로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 급회전에 주의를 해야 사고를 방지 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또한 빙판길이나 블랙아이스(Black Ice)구간에서는 제동거리가 길어지므로 도로운전에 나서기 전에 평소 타이어 마모상태를 점검하고 적정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좋고 자동차가 빙판길에 미끄러지면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돌려야 한다. 만약 반대방향으로 핸들을 조작하면 제동력이 떨어지고 스핀현상이 생겨 더 위험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겨울철 도로 주행시 빙판길에는 운전 실력을 믿지 말고 서행하며 안전 운전하는 것이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첩경이라고 말한다. 겨울철 교통사고를 방지하고 예방하기 위해 이러한 겨울철 운전방법에 대한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여 블랙아이스(Black Ice)로 인한 교통사고를 줄이고 자신은 물론이고 가족과 이웃을 생각하는 운전습관으로 우리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는 겨울철 안전운전을 하게 되기를 아울러 바라고 당부한다. / 정병기<칼럼니스트>

2019-12-15 05:40:01
218.152.110.8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