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 칼럼-나도 한마디

독자칼럼을 모집합니다. 회원가입 후 작성 가능합니다. (이름 명기)

시니어매일은 독자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가는 신문입니다. 참여하신 독자께는 소정의 선물을 보내드립니다.

감사원의 역할과 청렴 국가 지향해야
icon 정병기
icon 2019-11-01 06:13:36  |  icon 조회: 419
첨부이미지

감사원의 역할과 청렴 국가 지향해야

 

 

감사원이 청렴하고 올바로 서야 타 기관을 감사할 서야 있다고 본다.

 공공기관의 도덕적 해이와 불감증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있어도 감사원 감사(監査)는 거북이걸음이다. 감사원의 고강도 감사가 이뤄진다면 각종 예산낭비도 확실히 줄여나 갈수 있다. 잘못된 지자체 공기업 인사 관행도 변화시키고 바로잡을 수 있다고 본다. 그리고 지자체들의 난개발실태에도 감사원의 점검과 감사가 필요하다고 본다.

 

 감사원(監査院)은 대통령 직속 하에 있으며 직무에 관하여는 독립의 지위를 가지는 헌법상의 기관으로서 심계(深計)와 감찰의 기능을 담당한다. 심계라 함은 국가의 세입세출의 결산, 국가 및 법률에 정한 단체의 회계감사를 말하며, 감찰이라 함은 행정기관 및 공무원의 직무에 관한 비위를 단속하는 것을 중요한 직무로 하고 있다.

 

 언제나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각종비리가 드러나고 있어 아직도 정부기관이나 사한단체, 공사 등 각종비리가 만연하고 지방정부도 비리나 부적절한 행정으로 얼룩지고 있는 것이 드러났다.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에 자체 운영하고 있는 감사기구가 제 역할을 못해서 한계를 드러내고 있는데 이는 정부의 전문적인 감사인력의 부족과 감사기구의 독립이 되지 않은 데도 오는 문제이다.

 

 현재 감사원의 감사 외에 지방자치단체나 기관의 자체감사는 제구실을 하지 못 하는 감사로 감사를 일원화해야 한다. 감사원에서 제 역할을 수행하려면 감사원의 기구를 확대개편하고 감사기능을 지방자치단체까지 정기적인 감사를 간화해 나가야 한다고 본다. 일부 공직자의 비리는 지능화되고 대담해 지고 있는 경향이다. 그러므로 현실에 맞게 감사원의 조직이나 기구개편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감사원은 공기업이나 지방자치단체 산하기관이나 자체소유 시설물의 임대차 관련 손해보전 부실 등이 자체 감사에서 제대로 처리되지 않는 등 주로 공기업들의 자정기능 부실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한바 있다.

 

 감사원(監査院)은 지난해 10월 국회의 감사 청구에 따라 12월부터 올해 1월까지 정부위원회 446개를 대상으로 정부위원회 설치 및 운영 실태감사를 실시한 결과 이 같은 문제를 적발했다고 말한바 있으며, 감사원(監査院)위원회가 너무 많아서 옛 행정자치부도 관리 대상으로 파악하지 못한 것이 43개나 됐다위원회를 폐지했다가도 되살리는 경우가 많아 앞으로 위원회를 설치할 때에는 대통령령이 아닌 법률에 근거해야 한다고 행정안전부에 통보했다고 말했다.

 

지난날 감사원(監査院)“135개 자문위의 위촉 위원이 1344명에 이르고 이 중 건설산업발전 심의위 등 39개는 최근 2년간 회의를 연간 1회 운영하면서도 위촉 위원만 385명에 이른다.”며 행정력과 예산의 낭비가 우려된다고 밝힌바 있으나 아직도 정부산화 기관이나 지방자체단체 산하 시설관리공단이나 각종 유명무실한 위원회 그리고 관변사회단체의 각종 보조금이나 지원금 등은 혈세낭비의 대표적인 사례로 꾸준한 관리와 시정이 필요한 부분이 아닐 수 없다.

 

 그리고 감사원(監査院)은 지방자치단체의 인사비리에 대한 철저한 감시와 감사가 반드시 필요하다. 그리고 감사원 자체에서도 내부기강을 확립하고 예산을 투명하고 명확하게 사용하여 국민 앞에 바로설 수 있는 감사원이 되어야 할 것이다.

 

 국민들이 감사원에 거는 기대가 자못 크다고 할 수 있다. 감사원은 지자체나 정부산하 공기업에서 신종탐관오리와 매관매직이 이뤄지거나 뒷돈 거래가 있어도 제대로 감시와 단속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공직사회에 부담이 되고 있어 대책이 시급한 현실이다. 공직사회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 현실이다. 앞으로 감사원의 기구 확대와 인력충원으로 감사원의 큰 성과가 이루어져 국가발전과 국민생활향상에 기여하고 나아가 청렴한 공직사회 풍토가 정착되어 세계 제1의 청렴한 국가위상이 적립되는데 감사원의 역할이 기여하게 되기를 아울러 바란다. /정병기<칼럼니스트>

 

2019-11-01 06:13:36
121.130.63.7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