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 칼럼-나도 한마디

독자칼럼을 모집합니다. 회원가입 후 작성 가능합니다. (이름 명기)

시니어매일은 독자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가는 신문입니다. 참여하신 독자께는 소정의 선물을 보내드립니다.

정치인. 공직자, 주식투자· 가상화폐. 부동산 투기 금지해야
icon 정병기
icon 2021-08-07 04:25:44  |  icon 조회: 77
첨부이미지

정치인. 공직자, 주식투자· 가상화폐. 부동산 투기 금지해야

 

정치인 그리고 공직자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서고 국민이 바로 선다.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공직자들의 인사 불만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추세,

우리나라는 인구대비 공직자수가 너무 많아 시급히 개선해야 할 과제,

 

공직자들이 느슨한 공직분위를 틈타 각종 투잡 행위로 근무에 소홀해 민원발생 잦았으며 스마트 폰 활용 수시로 주식거래나 가상화폐거래 하고 있어 동료들의 눈살 찌푸리게 했다. 금년에 발생한 내부정보를 활용한 투기로 세상을 시끄럽게 한 한국주택공사사건은 국민의 신뢰를 잃게 했으며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라는데도 더 문제가 있다고 본다. 수사도 처리도 시간이 흐르면 흐지부지 하고 말게 될 것이라고 본다. 물리고 물려 있는 우리사회의 고질화된 문제라고 본다.

 

공직자는 재산 증식하는 일에 우선하거나 근무시간에 투잡 행위는 절대 용납 되서는 안 되고 부적격자 불법 비리연루자는 공직에서 즉각 퇴출하는 등 소청심사도 대폭 강화해야 한다. 내부정보를 활용한 부동산투자나 기타 방법의 투기행위는 전면 근절되어야 하며 적발시 엄벌 퇴출해야 한다. 지금까지는 불법과 비리를 저지르고도 공직자가 소청심사에서 구제되는 일이 많았기 때문에 변화를 기대하기 어려웠다고 본다.

 

공직자들이 공직자의 윤리규정을 제대로 지키거나 준수하지 않은지 오래다. 근무 중에 인터넷을 통한 게임이나 개인적인 정보를 수집하는 일이 정권말기나 단체장 말기에는 기강이 느슨해지기 때문에 흔하게 이뤄지고 있어 현상이다. 공공연하게 재산증식의 방법이나 정보를 교환하거나 주식에 대한 이야기 경마나 도박에 관해 흥미를 가지고 있어 그들만의 정보교환과 인적교류가 은밀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본다. 이러다 보니 맡은바 공무나 직무에 소홀하게 되고 뇌물이나 비리를 저지르게 되는 원인이 된다.

 

공직사회에서도 돈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그렇기에 공직에서 돈을 버는 일에 소홀할 수 없다고 말하고 있는 현실이다. 인사 때가 되면 더 더욱이 그렇다고 한다. 내놓고 하는 것이 아니라 은밀하게 인사나 승진을 놓고 거래가 되기 때문이다. 이는 공직사회의 부패의 원인이고 정직하고 근면 성실한 공직자에게는 사기를 잃게 하는 것으로 발본색원돼야 할 시급한 과제다.

 

거금을 주고 줄을 대고 승진해도 손해가 아니라는 생각이 팽배하기 때문이다. 공직사회에서 특히 지방자치제하에서는 은밀한 인사·승진의 댓가가 오가고 있다고 한다. 몇몇 사례가 적발되어 사법처리가 된바 있다. 인사가 공정치 않다는 말이 공직사회에서 무성하다는 것은 공직사회가 공정하지 않은 인사가 이루어지고 있는 사실을 반등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본다.

 

특히 하위공직자의 꿈이자 소망인 (5)사무관이나 (4) 국장자리는 더 경쟁에 치열하다고 본다. 그이유로는 자리도 자리이지만 퇴직하게 되면 연금에 변수가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런 것이 어제 오늘에 일이 아니지만 은밀하게 당사자들에 의해 이뤄지기에 감사원이나 사직당국에서는 적발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공직자의 비리나 부조리 불법행위를 근절하기 위해서는 내부자 고발이 활성화되고 제도화 돼야 한다. 어느 공직자라도 근면성실하게 열심히 일하면 승진이 보장되는 분의기 조성이 반드시 필요하며 그렇게 돼야 하는 것은 당연지사라고 본다. 승진의 기회를 가로채거나 박탈하는 잘못된 공직사회의 불법행위를 근절해야 공직사회가 활성화되고 국민들에게 서비스로 보답하게 될 것이다.

 

공직사회가 맑아지고 청렴해 지려면 인사가 공정해야 하며 투명해야 한다고 본다. 누가 보아도 그럴만한 자격이 되고 인정받는 대상자가 인사에 우선권이 주어져야 할 것이라고 본다. 공직사회가 인구 대비 너무 비대하다보니 공직자 범죄가 날로 증가추세에 있는 현실이다.

 

공직사회가 인사철 만 되면 혈연·지연·학연 등 기타 관계로 줄을 대는 잘못된 공직사회의 풍조가 사라져야 공직사회가 바로 설수 있고 청렴하게 되어 신뢰받는 공직사회가 될 것이고 더 열심히 공직자들이 일하는 모습이 되어 업무의 질 향상과 민원업무처리에 속도가 붙게 되어 만족도가 높아지게 될 것이라고 본다. 공직자들이 바라고 인정하는 공직사회 인사시스템운영이 되기를 아울러 바란다. /정병기 칼럼니스트

 

2021-08-07 04:25:44
175.193.62.3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